군중심리 속에 목숨을 버리게 될 수도 있다?

정답은 다수?

군중심리란 여러 명이 모인 집단에서 개인의 생각이 다르더라도 다수의 의견을 따라가게 되는 심리현상이다. 이에 대한 흥미로운 실험들이 있는데, 그 중 두 가지만 소개해보고자 한다.

1. 막대 X와 길이가 같은 막대는 A, B, C 중 어느 것일까?

실험 참가자에게 제시 된 그림에 막대 X와 A, B, C가 각각 놓여 있다. X의 길이는 3cm, A는 2cm, B는 3cm, C는 2.5cm이다. 이 중에 막대 X와 길이가 같은 막대는 어떤 것일까? 물론 깊게 고민하거나 실제로 길이를 재어보지 않아도 답은 B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 간단한 문제를 70%나 틀렸다고 한다. 이 실험에서 걸었던 한 가지의 조건은 피실험자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엉뚱한 답을 골랐다는 것. 자신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A를 정답으로 고르니 피실험자는 그것이 정답이 아님을 알면서도 다른 사람들과 같이 A를 골랐다는 것이다.

2. 어디선가 연기가 새어 들어온다. 방을 나가야 할까, 그대로 있어야 할까?

한 방에 여러 명의 사람이 있다. 그런데 어디서 불이라도 났는지 방의 문 틈으로 연기가 새어 들어온다. 이 상황에서 방을 나가야 할까, 그대로 있어야 할까? 이 실험에서도 피실험자를 제외한 모두가 연기를 모른척하고 그대로 앉아 있으니, 대부분의 피실험자는 나가지 않고 사람들과 함께 방에 있는 것을 택했다.

군중심리를 따르다 목숨을 버릴 수 있다

다수결은 대부분의 의사 결정에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다수의 의견이 꼭 맞다는 보장은 없다. 무언가 선택하고 결정해야 할 부분에서 자신의 생각은 버린 채로 무조건 다수를 따라가는 것은 때로는 위험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특히나 목숨에 걸린 선택에 있어서는 더욱 신중해야 한다. 다수가 진실을 알지 못하고 오답을 말하고 있다면 나 자신도 오답을 말하기 보다 진실을 다수에게 알려주어야 하지 않을까?

세상의 많은 기독교인이 일요일 예배를 지키고 있다. 12월에는 예수님의 탄생일이라고 크리스마스를 기념한다. 부활절에는 삶은 계란을 꾸며 서로 나눈다. 대다수가 행하고 있는 것들이지만 이들은 모두가 비성경적이며, 하나님의 계명이 아닌 사람의 계명들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무리 주여 주여 할지라도 성경에 없는 불법을 행하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 하셨다. 남들이 하는 것이 다 좋은 것이 아니다. 특히나 구원에 있어서 다수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마태복음 7:13~14)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

(사무엘상 14:6) 여호와의 구원은 사람의 많고 적음에 달리지 아니하였느니라

아무리 잡초가 번식력이 좋다고 해도, 알곡을 버리고 잡초를 취할 농부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단순히 수가 많은 사람을 기뻐하시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사람을 기뻐하시고 자녀로 삼으신다. 아직도 남들이 하는 대로 생각 없이 따르면서 구원 받을 것이란 믿음은 위험하다. 교인 수가 많은 교회라 해서 다 구원받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교회인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고 있는지 확인하고 올바른 길로 나아가자.

– Hee Gee

2 Comments

  1. 김은희2017-04-20

    단순히 틀린 답을 고를 때는 그럴 수 있구나 싶었는데요.
    연기가 새어 들어오는 데도 밖으로 피하지 않고 그냥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을 보니 좀 충격적이네요.
    군중심리가 우리의 생명과 관련된 부분에서 일어나게 되면 무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많은 사람들이 선택했다고 해서 무조건 그들의 의견을 따를 것이 아니라, 스스로 옳은 것인지 분별해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어요.

    응답
  2. nunu2017-06-16

    다수가 무조건 옳다! 이게 아닙니다. 🙂
    정답을 찾으려면 바른 기준, 절대적인 기준을 통해 찾아야지요. 신앙에서의 절대적인 기준이라 한다면 하나님의 말씀 성경이고요!
    다수가 일요일예배를 드리고 크리스마스를 지킨다 하더라도 하나님의교회에서 지키지 않는 이유가 바로 성경에 나와있지 않은 사람의 계명이기 때문!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