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이야기 – 발렌타인 데이는 도대체 누구를 위한 것인가?

두 번째 이야기 – 발렌타인 데이?

2월 15일은 풍요의 신인 파우누스 또는 루페르쿠스에게 제사장들이 염소들과 개 한 마리, 그리고 성스러운 케이크를 바치는 루페르칼리아(Lupercalia)라는 축제가 있던 날이었다. 이 날을 루페르칼이라는 동굴에서 기념했는데, 로마인들은 이 동굴이 로마를 건립한 로물루스와 레무스가 암늑대에게 양육받은 곳이라고 믿었던 장소이다. 이 암늑대로 표상된 여자는 베스타를 섬긴 처녀인데, 전쟁의 신 마르스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낳은 것이 로물루스와 레무스라고 한다. 이 축제 동안 젊은 남자 제사장들은 팬티만 입고 염소가죽 채찍으로 젊은 여성들의 등을 치면서 다녔다. 이렇게 하는 것이 처녀들의 생식능력을 향상 시킨다고 믿었다. 5세기 말까지 지속된 이 축제는 496년 교황 겔라시우스 1세(Gelasius I)의 명령으로 중단된다.

중단 시켰다기 보다는, 루페르칼리아 축제이브날2월 14일을 발렌타인 성인의 날(Saint Valentine’s Day)로 둔갑시킨 것이다. 음란한 제비를 뽑던 풍습을 죽은 성인들의 이름을 넣은 제비를 뽑는 것으로 바꾸었고 젊은 남녀가 뽑은 성인을 기리는 날로 바뀐것이다.

한마디로 음란행위를 즐기던 축제가 하나님의 성인을 기리는 날로 둔갑한 것이다. 그런데 이날에 초콜릿을 주는 이유가 무엇일까? 이는 1800년대 의사들이 실연당한 환자들에게 초콜릿을 먹어 감정기복을 회복하라는 데에서도 유래 되었고, 또 아즈텍 제국이 초콜릿을 정력제로 믿고 썼기 때문에 더욱 그러했다고 한다. 그리스 사랑의 신 에로스(Eros)가 바로 큐피트(Cupid)인데, 그는 생식능력이 왕성하고 강한 성인 남자로 표현되어 있다. 큐피트의 화살에 맞으면 사랑에 빠진다라는 설이 이때 생겨났다. 장미는 비너스 여신이 가장 좋아하는 꽃이라고 한다. 한마디로, 여러 신들의 풍습과 음란한 축제들이 발렌타인데이의 탄생배경인 것이다.

성경 기록을 보면 과거에도 사단이 하나님의 백성들을 미혹했던 소돔과 고모라의 역사가 있었다. 더욱이 하나님의 계명을 배반하게 하고자 사람의 계명을 지키게 만드는 것도 사단의 계략인 것이다.

(골로새서 2:6~8)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았으니 그 안에서 행하되 그 안에 뿌리를 박으며 세움을 입어 교훈을 받은대로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을 넘치게 하라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할까 주의하라 이것이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 학문을 좇음이요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니라

(예레미야 35:15) 나도 내 종 모든 선지자를 너희에게 보내고 부지런히 보내며 이르기를 너희는 이제 각기 악한 길에서 돌이켜 행위를 고치고 다른 신을 좇아 그를 섬기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나의 너희와 너희 선조에게 준 이 땅에 거하리라 하여도 너희가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며 나를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육체의 욕심을 채우고자 만든 이방신들 풍습이 오늘날 버젓이 사람의 유전으로 전해 내려와 풍습이 되고 하나님의계명인 양 자리잡고 말았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이 악한 자, 사단 마귀 안에 처한 것이라 하였고,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미혹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에 청종해야만 하는 것이다.

(요한1서 5:19) 또 아는 것은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

We know that we are children of God, and that the whole world is under the control of the evil one. (NIV 영어)

하나님의 말씀, 그 계명들을 소중히 여기고 지킬 때 비로써 하나님께 속한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성도들은 안상홍님께서 회복해주신 하나님의 계명들을 지키며 사람의 계명을 배척한다. 아직도 악한 자, 마귀의 미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어서 속히 하나님의 진리를 전해 주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Hee Gee

6 Comments

  1. 제임스2017-01-08

    발렌타인 데이가 이렇게 불순한 의도로 만들어진 것이지 처음 알았어요

    사단은 참…인간들의 약점을 잘 알고 있는듯 합니다.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우상숭배자들과 같지 않게 해주셔서…

    응답
    1. bongdal2017-01-09

      저도 게시물을 작성하면서 자료를 찾다보니… 너무 … ㅠㅠ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는 우리 모두가 됩시다! 🙂

      응답
  2. 반딧불2017-01-09

    하나님의 자녀임에도 다른 신들의 음란한 축제인 줄도 모르고
    아무 생각 없이 초콜릿을 나눴던 게 여러모로 죄스럽네요 ㅠㅠ 역시 사단은 간교합니다!!
    우리 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범죄 하게 만드네요 ㅠ

    응답
    1. bongdal2017-01-10

      사단은 정말 간교하죠? 곳곳에 덫을 설치해놨으니까요. ㅠㅠ 저도 예전에는 몰랐는데, 알고나서는 놀랐습니다.

      응답
  3. luree2017-02-18

    대박!!! 발렌타인데이가 이렇게 더러운 날인 줄 처음 알았네요
    무슨무슨 데이하면 조심해야겠어요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