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이야기 – 발렌타인 데이는 도대체 누구를 위한 것인가?

첫번째 이야기 – 발렌타인 데이?

해마다 2월이 되면 초콜릿 판매시장은 떠들썩해진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초콜릿을 주고받으며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 유명한 발렌타인데이. 이러한 초콜릿 주는 풍습은 영국에서 먼저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것이 일본으로 건너와 1936년 일본 고베지방의 제과업체인 모로조프가 초콜릿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런 서양 풍습이 일본에, 또 일본에서 한국으로 전해져, 오늘날 전 세계 뿐만 아니라 한국에도 발렌타인데이를 기념하고 있다. 발렌타이데이를 맞이하여 전세계에서 판매되는 초콜릿의 양은 약 4억 달러치에 해당된다고 한다. 어마어마한 양의 초콜릿이 팔리는 이 날. 도대체 발렌타인이 누구길래 이렇게 영향력있는 기념일이 되었단 말인가?

로마 카톨릭에서는 발렌타인(Valentine)을 성인으로 여기고 있다. 그는 AD 270년에 순교를 당했다고 한다. 당시 로마 군병들의 결혼을 로마 황제 클라디우스 2세(Claudius II)가 금지하였었는데, 발렌타인은 몰래 혼인을 하게하여 전쟁터에 나가지 않도록 도움을 주었다는게 이유라고 한다. 그런데 이러한 이야기의 진실인지 아닌지는 입증할 길이 없다고 한다. 그가 했던 행동은 여러 가지 설로 전해질 뿐이지 실제 그렇게 하였는지 확실치 않다. 게다가 한 명도 아닌 여러 명으로 추측하고 있으니 말이다. 카톨릭에서는 발렌타인이 순교 당한 날이 2월 14일이라고 추측을 하며 그가 성인이 되어 연인들을 보호하며, 간질 환자를 돌보며, 졸도를 막아주고 재앙도 넘어가게 해준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여러 ‘가설’이 발렌타인을 수호신으로 격상시켜놓고 말았다.

그러니 이 모든 이야기는 성경 그 어디에도 나오지 않는다. 성경에서 성인을 세워 숭배하라고 가르친 적도 없다.  발렌타인이 가상으로 만들어진 인물이기 때문에, 로마카톨릭에서는 로마 보편 전례력에서 그를 기념하는 날을 제외시켰다. 하지만 여전히 그는 천주교회로부터 성인으로 떠받들어지고 있다. 앞서 올렸던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로마 카톨릭에서는 여러 이방 사상들을 받아 드리게 되는데, 발렌타인데이 역시 이방 사상들에서 유래된 내용들이 기원이 되고 있다. 첫 번째, 2월이 영어로 ‘February’인데, 라틴어로 ‘Februarius’이다. 이는 ‘재계(齋戒)’ 즉 마음과 몸을 깨끗이 하고, 부정한 일을 멀리하는 달(the month of purification)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말하자면, 새해를 맞이하고 난 다음 깨끗케 하자는 의미에서 사빈스(Sabines)인들이 2월 15일 날을 기념하였다. 2월 14일은 그 거룩한(?) 날의 이브(eve)인 것이다. 사빈스는 고대 이탈리아 중부 사람들이었는데, 로마 북서부 사빈 언덕에 살았다. 당시 제국이 존재하였던 때에 로마 달력에 2월이 ‘February’가 추가 되었다. 2월 14일에 로마 이교도에서는 제비 뽑기를 하여 젊은 여자들의 이름을 넣어 둔 다음 젊은 남자들이 여자의 이름을 뽑아 루페르쿠스제(Lupercalia) 축제가 끝날 때까지 함께 짝지어 성행위를 하였다고 한다.

-Hee Gee

다음 글에서 계속…

4 Comments

  1. 제임스2017-01-08

    너무 놀랍네요 ㅎㅎ

    발렌타인데이가 도대체 뭐길래 사람들이 이렇게 난리들인가 했어요
    이 세상이 악한자의 지배하에 있다는 말씀이 너무 공감됩니다 도대체 사람들의 영혼을 망치려고 어디까지 사단이 침투한것인지 무섭기까지 하네요

    온갖 우상숭배를 다 끌어다 놓았네요 천주교…ㅉㅉ

    응답
    1. bongdal2017-01-09

      그렇죠. 이 땅은 정말 악한 자 콘트롤을 받고 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하루 속히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하나님 품에서 악을 분별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응답
  2. 48602017-07-19

    저는 단지 발렌타인데이는 초콜릿공장에서 매출이익을 위해 만들어 놓은것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이런깊은 뜻이 있는줄은 몰랐네요
    그리고 앞으론 발렌타인데이 싫어질것 같아요 너무 가증스런 행위같네요. 에휴~ 이것도 가증한 로마카톨릭에서…

    응답
  3. 이하늘2021-10-16

    성경적이지 않는 모든 모든 우상은 천주교에서부터 …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