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탄틴이 안식일을 없앴다는 하나님의교회 주장은 잘못되었다

321년 이전부터 일요일 예배가 지켜지고 있었다

현재 많은 기독교인이 안식일이 일요일 예배로 바뀌었다고는 알고 있으나,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닌 사람의 뜻으로 진행되었다는 것은 모르는 이가 많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모든 절기를 폐하셨고, 일요일에 부활하셨기 때문에 그 때부터 자연스럽게 일요일 예배를 지키게 되었다고 한다.

하나님의교회에서 안식일에 대해 공부할 때 일요일 휴업령을 꼭 이야기 한다. ‘모든 로마 시민은 일요일에 쉬어야 한다’는 법령으로 안식일이 사라지게 되었음을 설명하는데, 이것이 잘못되었다고 지적하는 사람이 있다. 하나님의교회는 안식일이 321년에 로마 황제 콘스탄틴에 의해 폐지되었다고 주장하나, 그 전부터 기독교인은 이미 안식일이 아닌 일요일 예배를 지키고 있었다는 것이다.

(교회사 핸드북, 생명의 말씀사) “모든 재판관과 시민 그리고 기술자들은 존엄한 태양의 날(Sunday)에 쉬어야 한다.” – 주후 321년 3월 7일 콘스탄틴의 칙령

그렇다면 하나님의교회는 지금까지 잘못된 주장을 하고 있었던 걸까. 그들의 주장을 살펴보자.

안식일이 일요일이 되기까지

먼저 그들이 주장하는 대로 321년 이전에 이미 일요일 예배가 존재하고 있었던 것은 맞다. 하나님의교회가 이 내용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고, 단지 법령으로 확정한 것이 321년이었기 때문에 일요일 휴업령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당시 모든 기독교인들이 일요일 예배를 지켰던 것은 아니었다.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교회에서 하나님의 뜻이 아닌 사람의 뜻대로 행해진 것이었다. 분명 그 시기까지도 안식일을 지켰던 성도들이 있었다.

(교회사, 이건사) 예배의 시기로는 주 예배로서 안식일 예배가 이 시기까지 계속되었으나, 말기에 점차로 주의 첫날 즉 일요일로 대용케 되었다. – 제2기 사도 후 시대 (100~313년)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일요일로 바꾸어 지키라고 하신 기록이 하나도 없다. 사도들과 초대교회 성도들이 일요일 예배를 지켰다는 기록 역시 하나도 없다. 신약성경에 간혹 주일이라든지 첫날에 예배를 드렸다는 기록은 주간예배로 지켜진 일요일이 아닌 부활절이나 오순절과 같은 절기 예배이거나 오히려 안식일임을 알려주는 내용이다.

당시 로마에서는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교에서 파생되어 들어온 미트라교가 환영 받는 상태였다. 태양신인 미트라의 성일이 일요일(sunday)이였고, 안식일을 지켰던 유대인과 로마의 마찰이 계속 되었기 때문에 예수님을 믿었던 그리스도인들은 유대교로 오해받아 박해받는 것을 피하기 위해 토요일이 아닌 일요일 예배를 지키기 시작하였다.

(교회사 초대편, 대한기독교서회) 이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의의를 가진 것은 321년에 일요일을 예배의 날로 규정한 법령을 내린 것이다. 이 법령은 주의 날을 이교의 제전일과 동등한 수준의 절기로 인정한 것이며, 일요일은 일을 중지하는 것으로 그 특색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이 날은 어떠한 그리스도교적인 명칭을 가진 것이 아니고 다만 단순히 참된 경일(존엄한 태양의 날)이라고만 불리웠는데 여기에 대하여 이교도들이 반대할 도리가 없었다.

이후 콘스탄틴은 기독교를 통해 제국을 하나로 묶기 위해 기독교를 옹호하는 정책을 펼쳤고, 그 정책에 휘둘린 기독교는 결국 존엄한 태양의 날에 쉬는 일요일 휴업령을 받아들임으로 안식일을 잊어버리게 되었다. 휴업령에도 안식일을 굳게 지켰던 성도들은 숨어 지키다가 결국 그들의 죽음으로 안식일이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안식일 예배가 일요일 예배로 바뀌기까지, 그 과정에서 하나님의 뜻은 하나도 들어가 있지 않았다. 모두가 사람들의 생각에서 비롯된 결과였다. 그러나 이 역사는 이미 하나님께서 예언하셨던 내용이며, 때가 되면 안식일이 다시 회복 될 것도 알려주셨다. 그 예언대로 지금 하나님의교회가 안식일을 지키고 있다.

– Hee Gee

5 Comments

  1. 김수현2017-03-20

    성경의 안식일은 일곱째날 토요일이 맞습니다.
    초대교회는 일요일을 지킨것이 아니라 분명히 토요일에 예배를 드렸음을 정확히 알수 있습니다.

    응답
  2. 리시안셔스2017-04-19

    오랫동안 지켜지지 않았던 안식일,, 1600년동안 사라진 안식일 토요일이 복받는 날이네요,,
    일요일이 예배의 날로 교묘하게 둔갑하였으니,,,진리를 알려주는이가 없더라면 어찌 알수 있을까?

    응답
  3. sisi2017-04-28

    일요일은 사람이 만든겁니다. 성경에 없는거 부터가 노노!
    성경에 없는거 만들어 지키지 말고 성경에 있는거 지킵시다 제바아아아아아아알!

    응답
  4. 김은희2017-07-06

    로마 콘스탄틴 황제가 기독교로 완전히 개종한 것이 아니라..
    기독교로 나라를 통치하는데 이용한 것이네요.
    그러니 콘스탄틴이 내린 일요일 휴업령은 기독교를 배려한 정책처럼 보이지만..
    실은 하나님의 뜻과 정반대되는 길로.. 자신의 뜻대로 기독교인들을 몰아간 것입니다!

    응답
  5. 이나리2017-07-07

    일요일예배는 하나님께서 지키라 명하신 적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많은 교회에서 일요일예배를 드리면서 하나님의 뜻인것처럼 행하고 있네요.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