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 가는 기준은 선한 양심에 있나, 성경에 있나

신을 믿지 않아도 양심을 따르면 신이 자비를 베풀 것이다?

“위선적 신자보다 무신론자가 낫다.”

가톨릭의 프란치스코 교황이 최근 미사에서 한 발언이다. 가톨릭 신자라고 하면서도 이중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비판하기 위해 한 말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는 교회, 신자라고 하면 좀 더 진실되고, 선하고, 불법을 행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가톨릭은 종교암흑세기 수 많은 사람들을 고문하고 죽이며 온갖 악행을 일삼았던 단체이며(그 중 일부 행위는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개신교 역시 ‘개독교’라는 비아냥의 대상이 될 정도로 온갖 불법들을 행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마태복음 5:16)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하나님을 믿든, 믿지 않든 불법을 행하지 않아야 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다. 오히려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라면 더욱 선한 행실로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에 힘써야 한다. 그렇다면 반대로, 하나님을 믿지 않아도 선한 양심을 가지고 있으면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걸까? 교황이 한 말은 사람의 관점에서 보기에는 자비롭고, 사랑이라고 느껴질지는 모르겠다. 과연 교황의 발언과 하나님의 생각은 일치할까.

하나님의교회 없이도 착하게 살면 천국 갈 수 있다?

성경에서는 사람이 죽게 되면 누구 하나 예외 없이 하나님 앞에서 심판을 받게 된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때 자기 행위에 따라서 심판을 받는다고 하셨으므로 살아 있을 때 ‘착한 행위’를 하면 구원을 얻고 천국에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고 하는 사람들도 막연하지만 착하게 살면 천국 갈 수 있다고 위안을 삼으며 살아간다.

(요한계시록 20: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대로 심판을 받으니

하지만 그 행위는 사람들의 기준에서의 행위가 아니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의 행위다. 위의 요한계시록 20장의 말씀에서 ‘생명책’과 ‘책들’이 등장하는데 생명책은 하나님을 믿고 새 생명으로 거듭나서 그 이름이 기록되는 책이고, 책들이라고 기록된 것은 성경을 가리킨다. 성경(bible)은 ‘책들’을 뜻하는 그리스어 biblia에서 유래된 말이다. 그러므로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는다는 것은 결국 성경대로 행하느냐 행하지 않느냐에 따라 구원여부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선한 마음과 선한 행실이 나쁘다거나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교회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이웃과 나라에 봉사활동으로 선한 행실을 실천하고 있으며 그 활동을 인정받아 봉사상을 수상한 것이 여러 번이다. 하지만 사람들의 인정이 아닌 영혼 구원에 있어서는 성경대로 행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단순히 착하게 살아서 구원받을 수 있었다면 예수님께서 사람의 모습으로 오셔서 십자가에 달리시는 고난을 당하실 필요가 없었고, 지금 우리가 교회를 다닐 이유도 없다.

성경대로 행한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저 시키시는 대로 예배와 기도를 드리는 것이 끝이 아니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하나님의 계명과 말씀을 통해 우리 영혼 문제와 더불어 하나님의 사랑과 희생을 깨달을 수 있다.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가 성경대로 새 언약을 지키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 Hee Gee

7 Comments

  1. luree2017-02-25

    교황들의 망언이 끝이 없네요
    진정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이 할 소리인가요?
    사람으로 태어나 착하게 사는 건 기본입니다. 그 위에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사람된 본분이지요.

    응답
    1. bongdal2017-02-27

      모순 된 말을 하는데도, 좋은 말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아 안타깝습니다.
      사람들이 진실을 올바로 바라볼 수 있길 바랍니다. 말씀처럼 선한 행실도 하고, 하나님의 말씀도 잘 지켜야지요.
      복 많이 받으세요 luree님!

      응답
  2. 다대송아지2017-03-15

    사람은 아무도 자기의 능력으로는 천국에 갈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도우심과 은혜가 있어야 합니다.

    응답
  3. sorakim2017-04-12

    착하게 살면 천국간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주위에 많이 있어요..
    우리 영혼의 근본을 알기 전에는 저도 그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죠..
    하늘에서 지은 죄로 확정된 사망은.. 우리의 선한 행실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행해야 사망이 없어지고 영생의 축복을 받을 수 있답니다~

    응답
  4. 이소연2017-05-07

    아무나 들어가는 천국이 아니라. 성경에 기록된 대로 행하는 자들이 들어가는 천국입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면 하나님의 뜻을 온전해 행해야 될것입니다.

    응답
  5. 고마음2017-05-10

    착하게 살면 천국 갈수 있다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확신이 없었죠…
    하나님의교회에서 성경의 가르침대로 순종했을때 천국 갈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순종을 하니 하나님의 사랑과 희생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엘로힘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응답
  6. 12202017-08-02

    정말 많은 사람들이 착각속에 살아가고있군요.
    저도 이글을 읽기 전까지는 착하게 살면 천국가는것으로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니
    착하게 산다는 기준이 너무 광범위하고 또 누구나 자기입장에서 착하게 사는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의 가르침대로 새언약을 지켜야하는군요.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