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지에서 울산까지, 돌고래의 눈물

울산 고래 생태체험관에서 수입한 다이지 돌고래 5일만에 폐사

지난 2월 9일, 울산 장생포 고래 생태체험관에서 많은 비난과 반대를 무릅쓰고 일본 다이지로부터 수입한 돌고래 두 마리가 도착했다. 그러나 그 중 한 마리는 울산에 온지 5일만에 폐사했다. 전세계적으로 돌고래 전시를 금지시키는 추세에 있음에도 그저 사람의 이익을 위해 무리하게 일을 진행한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 지난 2009년에 개관한 울산 고래 생태체험관에서 지금까지 폐사한 돌고래가 무려 다섯 마리나 되는데, 그 사실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도 있다.

울산에 도착한 당시의 돌고래 사진을 찾아보면 한 돌고래가 눈물을 흘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돌고래는 지능이 높고 기억력이 좋은 동물인데, 아이큐가 8~90 정도로 4~5세의 어린아이 정도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돌고래는 가족간에 유대가 깊은 동물이라 무리 지어 생활한다. 사람의 욕심으로 가족과 강제로 헤어지게 된 돌고래의 마음이 어떠할까. 더군다나 일본 다이지는 대규모 돌고래 사냥으로 악명이 높은 곳이다. 매년 9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사냥을 진행하는데 그 과정에서 수백~수천 마리의 돌고래가 잡힌다고 한다. 그 중 예쁜 돌고래는 수족관으로, 그 외에는 학살하여 고기로 판매된다.

수족관에 들어간 돌고래는 폐사율이 63%나 되며, 수족관에서 태어난 돌고래는 생존률이 겨우 10% 이하라고 한다. 하루에 100km 이상 바다에서 헤엄쳐야 할 돌고래가 겨우 수m의 공간 안에서 행복한 삶을 살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고향으로 돌아간 돌고래 제돌이

많은 반대 속에서도 무리하게 돌고래를 들여온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수족관에서 고향인 바다로 돌아간 돌고래도 있다. 많은 분들이 기억하고 있을 돌고래 제돌이는 돌려보냈을 때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지금 바다에서 자유롭게 헤엄치며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다.

돌고래뿐만 아니라 많은 동물들이 자신이 태어난 곳을 기억하고, 때로는 멀리 떠났다가도 다시 돌아온다. 그만큼 고향이라는 곳은 단순히 태어난 곳이라는 의미를 넘어 가족과 생명이 공존하는 행복한 곳이라 할 수 있겠다. 우리들 역시 평시에는 타지에서 생활하다가도 매년 명절이 되면 가족을 만나러 고향으로 발걸음을 옮긴다.

우리 육신의 고향은 지구별 안의 각 나라와 지역이겠지만, 영혼의 고향은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히브리서 11:15~16) 저희가 나온바 본향을 생각하였더면 돌아갈 기회가 있었으려니와 저희가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지금은 죄악으로 인해 영혼의 기억이 가리워진 상태이지만, 성경에서는 우리의 본향이 하늘에 있다고 알려주고 있다. 눈으로 보지도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마음으로도 상상하지 못한 천국(고린도전서 2:9)이 우리 영혼의 고향이다. 이 지구별보다 넓고 아름다운 하늘 본향에 어서 속히 돌아가고 싶다.

– Hee Gee

11 Comments

  1. 장미야2017-02-18

    하늘 가족과 영생이 공존하는 행복한곳, 우리 본향 천국~~~
    어머니 모시고 아버지 기다리시는 천국 빨리 돌아갈 그 날을 간절히 사모합니다~~

    응답
    1. bongdal2017-02-20

      하늘 형제자매를 다 찾아야 돌아갈 수 있으니 더욱 열심히 찾아야겠습니다^^
      영원한 생명과 행복이 있는 곳, 우리 본향 천국에 어서 빨리 돌아갑시다. 복 많이 받으세요 장미야님!

      응답
  2. 임수민2017-02-18

    이 땅에서 눈으로 보지도 못하고 귀로 듣지도 못하고 마음으로도 상상할 수 없는 그런 나의 본향 어서 가보고 싶네요~~

    응답
    1. bongdal2017-02-20

      반갑습니다 임수민님^^
      상상도 못할 곳이라 하셨으니 너무 기대됩니다. 천국 돌아가면 무엇을 할지 생각해보는 것도 매일의 기쁨이 되네요.
      하늘가족 속히 찾아 돌아갑시다. 복 많이 받으세요!

      응답
  3. 내고향2017-02-19

    정말 제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좋아하는 구절 중 하나가 바로 히브리서 11장인데 다시 보니 더욱 좋네요^^
    ‘나온바 본향을 생각하였더면,,,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우리의 고향 하늘나라 어서 속히 돌아가고 싶네요~

    응답
    1. bongdal2017-02-20

      맞습니다. 우리가 원래 있었던 곳이였습니다.
      우리는 왜 천국본향에서 지구별까지 내려왔던 것일까요. 다시 돌아가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겠습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내고향님!

      응답
  4. bright2017-02-19

    가족과 떨어져 고향이 아닌 곳에서의 삶이 행복할 수 없죠.
    어서 고향으로 돌아가 나의 아버지 어머니와 함께하고 싶습니다.

    응답
    1. bongdal2017-02-20

      가족과 함께 있는 곳이 진정한 고향이자 안식처입니다.
      바다로 돌아간 제돌이 처럼, 우리는 보다 더 넓고 아름다운 본향 속히 돌아가기를 힘써야 겠습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bright님!

      응답
  5. skyblue2017-02-21

    가족간의 유대가 끝어져 가족과 떨어지게되면 생존률이 희박한 다이지 돌고래처럼 하늘가족과 떨어져 죽음으로 달음질하는 하늘자녀 찾아 모아주시고 구원주신 아버지,어머니하나님께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돌고래 제돌이처럼 나의 살던 고향인 천국에 돌아가 마음껏 날아보고 싶습니다. 그날이 속히 오길 어머니의 뜻 받들어 힘냅시다.

    응답
  6. 단풍2017-02-23

    장차 돌아갈 본향 5차원….

    가히 상상할 수 없는 곳을 상상해 봅니다~~ ^^

    응답
  7. luree2017-02-25

    제돌이처럼 우리도 어서 빨리 하늘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그날을 사모하며 오늘도 아니모입니다^^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